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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real Engine 공부#9

바래다주기 2024. 7. 8. 20:07

24/07/08 (9일차)

1. 랜드 스케이프 모드

1. 스컬프팅

 조각 모드 - 전용 툴을 사용해서 랜드스케이프의 모양을 변경할 수 있다

선택모드 -> 랜드스케이프 모드로 변경해주면된다

  • 스컬프팅(Sculpt) : 브러쉬를 이용해 원하는 모양으로 지형의 높낮이를 조절
  • 지우기 : 원하는 곳을 눌러 지워준다
  • 스무드(Smooth) : 지형을 부드럽게 만들어준다
  • 플래튼(Flatten) : 마우스 포인터 위치의 높이로 주변 지형을 평평하게 만들어준다
  • 융기(Ramp) : 비탈길 미끄럼틀 같은걸 만들어준다
  • 침식(Erosion) : 풍화, 침식 작용을 만들어 준다
  • 수성 침식(Hydro) : 물에 의한 침식 작용을 만들어 준다
  • 노이즈(Noise) : 울퉁불퉁 하게 만들어준다
  • 리토폴로지(Retop) : 늘어난 삼각형같이 생긴것들을 약간 부드럽게 만들어준다
  • 비저빌리티(Visbility) : 투명이 들어가고 구멍을 만들어준다
  • 블루프린트 : 우리가 직접 만든 툴로 이용해 적용할 수 있다
  • 미러(Mirror) : 지형을 거울처럼 반전시켜준다, Rotate 회전시켜서 복사한다 생각하면 됨
  • 선택(Select) : 하얗게 칠해진 부분을 빼고 수정해준다
  • 복사(Copy) : 랜드스케이프에서 만든 지형이나 영역을 복사해준다

2. 관리

  관리 모드 - 새 랜드스케이프를 만들고, 랜드스케이프 컴포넌트를 편집할 수 있다  
              관리 모드는 랜드스케이프 기즈모를 가지고 작업을 하는 곳이기도 한데, 랜드스케이프를 부분적으로  
              복사/붙여넣기, 임포트/익스포트할 수 있다           

신규에 들어가서 자기 원하는거에 맞게 생성을 눌러주면 된다
스플라인 - 컨트롤 포인트, 세그먼트 Ctrl키를 사용해서 생성가능하다 위에 그림에 보이는 것 처럼 높낲이 조절도 가능하다 모든 스플라인은 저걸로 통해 메시를 입히는게 가능하다

3. 페인트

ABP_Wukoug에 들어가서 내가 원하는 위치에 노티파이를 만들어줘서 LeftFoot, RightFoot을 만들어줘서 왼발,오른발이 움직일때마다 발자국을 남기게 하려고한다

위에 사진처럼 Foot Step 함수를 일단 만들어준다 메시에서 Get SocketLocation을 해준다음 변수로 만들어주었던 FootLocation에 대입해준다음 LineTraceByChannel에 실행시켜준다 그 후 처음 시작하는 부분을 FootLocation으로 처음 대입해주고 End부분은 처음 FootLocation부분에 z값에 -20만큼을 더 해준다

OutHit에서 BreakHitResult에서 PhysMat을 우리가 만들어준 PM_Basic에 캐스팅해준다 그리고 SpawnSystematLocation에서 NaFootWalk에 대입해주고 메시에 GetWorldRotation에 위치값을 받아와서 연결해주면 캐릭터가 움직이는 위치에 맞게 발자국이 남는 FootStep 함수가 만들어 진다

애니메이션에서 노티파이를 만들어준걸 토대로 만들어주고 BP_Base_character를 캐스팅한 후 Foot Step 함수를 불러와서 실행하게 만들어준다

4. Water 추가

편집에 들어가 플러그인을 누르면 Water 추가할 수 있는 플러그인이 나온
그럼 Water를 검색후 Water를 추가해주자 근데 주의할 점은 언리얼 자체에서 제공을 해주지만 좋은 소스는 아니다 위에 그림에 나와있는 것처럼 실험단계 기능이라고 나와있듯이 실험단계인건 주의하고 쓰자 그럼 재시작버튼이 뜨는데 미리 저장하고 재시작을 하자
나이아가라 시스템에서 위에 그림처럼 폴더하나가 추가된다 그 폴더 안에 들어가보면 위에 보이는 것처럼 물 관련 이펙트들이 추가된것을 확인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