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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real Engine 공부#7

바래다주기 2024. 7. 8. 19:24

24/07/04 (7일차)

1. 모델링 툴

모델링 모드에는 지오메트리를 만들고 편집하기 위한 다양한 툴이 있다 이러한 툴은 모델링 프로세스 진행에 도움이 된다

3D 매쉬 제작하는 방법으로 모델링 모드로 바꾸고 생성을 눌러주면 된다
위에 나와있는것 처럼 기본적인 모양들은 제공해준다

  • Cube Grid : 재배치 가능한 그리드를 사용하여 블록아웃 메시를 생성한다
  • Extrude Polygon : 프리핸드 방식으로 또는 사전 정의된 여러 셰이프에서 폴리곤을 그린 뒤 돌출시킨다
  • Extrude Path : 폴리패스를 그린 뒤 돌출시켜 벽, 경사로 등 새로운 메시를 생성한다
  • Revolve Path : 축을 중심으로 패스를 그리고 회전하여 대칭 메시를 생성한다
  • Revolve Spline : 스플라인을 회전하여 메시를 생성한다
  • Draw Spline : 레벨에 스플라인을 그린다
  • Mesh Spline : 선택한 액터의 스플라인 컴포넌트를 트라이앵글화하여 새 메시를 생성한다

2. XForm

툴을 사용하여 메시 또는 해당 자손 컴포넌트의 피벗 포인트를 프랜스폼하고 변경한다 여러 작업을 수행하여 메시의 움직임을 제어하거나, 메시의 부분 또는 메시 전체를 편집하고 이동한 후 메시 데이터를 캡처할 수 있다

  • Transform : 선택한 메시의 다양한 부분을 트렌스폼한다
  • Align : 선택한 메시를 서로의 위치를 기준으로 재배치한다
  • Merag : 교차 지오메트리를 유지하면서 여러 메시를 하나로 합친다
  • Duplicate : 하나의 메시를 복제하여 새 액터를 생성한다

  • Edit Pivot : 위에 그림처럼 피벗의 위치를 내가 원하는 위치로 조정이 가능하다
  • Bake Transform : 메시에 스케일 및 회전 값을 굽습니다 기본적으로 스케일은 -1로, 회전은 0으로 일괄 성정된다
  • Transfer : 한 메시의 데이터를 타깃 메시 또는 타깃 메시가 사용하는 특정 LOD로 전송한다
  • Convert : 스태틱 메시, 다이내믹 메시 또는 볼륨 간에 메시의 출력 타입을 변경한다
  • Split : 연결되지 않는 지오메트리가 있는 메시를 가져와 별도의 메시로 분할 한다
  • Pattern : 이동 가능한 3D 평면에서 라인, 그리드 또는 원 을 따라 선택한 하나이상의 메시를 타일링한다
  • ISMEd : 인스턴스 스태틱 메시 컴포넌트의 인스턴스를 편집한다

3. 모델

메시의 트라이앵글을 편집하여 프로젝트에 사용할 새 오브젝트를 생성한다 'TriModel' 툴은 트라이앵글 그룹을 선택 및 편집하거나 선택한 메시에서 트라이앵글 그룹을 생성하는 방식으로 작동한다

  • PolyGroup Edit : Extrude, Bevel, Edge Loop와 같은 툴을 열어, 폴리그룹을 통해 메시를 편집한다
  • Subdivide : 폴리그룹 또는 트라이앵글로 메시의 해상도를 향상한다
  • Boolean : 메시 쌍을 빼거나 더한다
  • PolyCut : 돌출된 폴리곤으로 선택한 메시를 자르고, 새로운 메시를 정의하는 툴을 연다
  • Plane Cut : 위에 그림과 같이 평면에서 선택한 메시를 자른다
  • Mirror : 주어진 평면을 따라 메시를 반사하여 새 지오메트리를 생성한다
  • Mesh Cut : 두 번째 메시를 사용하여 하나의 메시를 여러 부분으로 분할합니다
  • Trim : 선택한 메시를 두 번째 메시로 트림하거나 잘라냅니다

4. 메시

'MeshOps'에서 제공되는 툴을 사용하여 메시 폴리곤과 트라이앵글을 편집할 수 있다 각 툴은 '모델링 모드' 패널에서 특정한 작업 툴을 연다 이 툴은 트라이앵글 그룹을 대상으로 메시의 구조적 무결성을 변경하는 트라이앵글을 추가하거나 줄인다

  • Simplify(단순화) : 선택한 메시의 트라이앵글 밀도를 줄이고 메시의 폴리곤과 트라이앵글의 다양한 측면을 편집가능
  • Remesh(리메시) : 선택한 메시에서 트라이앵글 밀집도를 재트라이앵글화하고 증가시키는 툴 세트이다
  • Weld(결합) : 선택한 메시의 연결이 끊어진 에지를 지정된 허용치 내에서 자동으로 결합시키고, 결합 세팅을 편집한다
  • Jecket(재킬) : 선택한 메시에서 숨겨진 트라이앵글을 제거하는 툴세트이다
  • Union(유니온) : 선택한 메시에서 부울 유니언(Boolean Union)을 사용하여 셀프 교차점(셀프 유니언 포함) 해결한다
  • Project(투영) : 하나의 메시를 타깃 메시(두 번째로 선택한 메시)에 매핑하거나 리메시할 수 있는 툴 세트이다

5. 어트리뷰트

  • Edit Materials(머티리얼 편집) : 사용자가 브러시 스트롤크를 통해 선택한 트라이앵글에 머티리얼과 새 머티리얼 엘리먼 트를 할당할 수 있도록 해준다

머티리얼 편집에 들어가서 자기가 원하는 크기에 맞춰 브러시를 정한후 아래에서 처럼 인덱스를 추가해주고 자기가원하는 색을 골라 색칠해준 뒤 Assiqn Active Material을 눌러주면 적용한 색깔에 맞춰서 적용된다

6. 프렉처 모드

만들어진 메시를 원하는 모양으로 세부 조정 후 쪼갤 수 있게 해준다

 

 

위에 그림처럼 신규로 원하는 벽을 만든 후 아래에 보이는것처럼 원하는 모양으로 갈라주면 된다 그러면 오른쪽에 보이는것처럼 무수히 많은 매쉬로 쪼개지는 걸 볼 수 있다 그 후 다 쪼개였다면 프렉치를 누르면 내가 하나의 메쉬로 저장이된다

 

툴 바에서 아래 메시로를 누른 후 변환을 누른 후 꼭 새폴더를 만들어 저장해줘야한다(쪼개진 매쉬 조각들은 스태틱메쉬화 되어 무수히 많기 떄문에)

 

이후 그림에서처럼 내가 병합하고싶은 매쉬들을 선택한 뒤 병합을 해주면 하나의 매쉬로 나온